전시장소: 천안시청 로비
전시기간: 2025. 12. 9 ~ 12. 12

2025년 천안시 지역개발 공공디자인 프로젝트 결과물로 지역 축제디자인, 천안시 도시주택국 브랜딩, 천안시 옥외광고물 개선을 각각 <도시 면면>, <도시 곳곳>, <도시 결결>로 세분화하여 수행했다. 이 전시를 통해 50인의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학생들의 시각 언어가 그리는 도시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도시 면면>은 6개 조가 6개의 지역축제를 각각 맡아 디자인한 프로젝트이다. 축제 디자인은 도시의 표면적 이미지(layer, face)를 가장 생생하게 드러내는 작업으로, 브랜드 비주얼, 포스터, 사인, 굿즈 등은 도시의 다양한 ‘면’을 형성한다. 이는 축제를 통해 관광객이 가장 먼저 경험하는 도시의 ‘첫 인상’이기도 하다.

<도시 곳곳>은 천안시 건축과 소속 도시주택국을 리브랜딩하는 프로젝트이다. 천안시 도시주택국은 삶의 터전을 계획하고, 천안의 미래를 그리는 부서로 ‘균형 있게 정비된 활력있는 도시’라는 천안의 미래상을 바탕으로 하여 천안시의 큰 틀 안에서 일관성과 통일감을 유지하면서도 도시주택국만의 체계적이고 신뢰감 있는 이미지를 새롭게 보여주는 것이 목표이다.

<도시 결결>은 천안시 옥외광고물을 새로운 시각 언어로 제안하는 프로젝트이다. 옥외광고물은 도시의 결을 직접적으로 형성하는 주요한 매체이며, 이를 개선하는 과정은 도시가 지닌 고유한 결을 정리하고 재구성하는 작업이다. 혼재된 거리의 흐름을 결결히 정리하고자 했다. 또 현수막 재활용 아이디어까지 제안해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